본문 바로가기

에스텔라의건강한세상만들기

여름철, 반갑지 않은 손님! 냉방병을 퇴치하라.


오늘도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요.
부채질도 해보고 찬물에 세수도 해보고 하지만, 끈적거리는 느낌을 쉽게 떨쳐 버릴수가 없습니다.

이럴때 생각나는 것..
더위를 한방에 날릴수 있는 그것..


바로 에어콘이죠!
국민대스타 "김연아"도 씽씽노래를 부를만큼 에어콘은 여름의 필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불과 10년 전만해도 에어콘 없는 버스가 허다 했는데..
요즘은 버스에 에어콘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성질을 내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만큼 현대인들은 에어콘문화에 길들여져 있는것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이 시원한 에어콘 바람도 우리에게 마냥 친절한 것은 아닙니다.



에어콘이 낳은 신종병! 바로 냉.방.병 이라는, 여름철 그리 달갑지 않은 손님을 함께 모셔 오기 때문이죠.

여름감기는 "개" 도 안걸린다는 말은 이미 옛말이 된지 오래,
직장인 3명중 1명이 이 병에 몸을 던지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에어콘 사용을 자제하자는 운동이 여기저기 생겨나고 있습니다
(물론 에어콘에서 나오는 프레온가스로 인한 오존층 파괴를 예방및 전기세 절감 차원이기도 하고요)




자. 그럼 여기서.
여름철 무시무시한 손님, 냉방병 이란 녀석의 신상을 낱낱히 파헤쳐 보도록 하지요!


"냉방병" 의대 교과서에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병입니다. 의학용어가 아닌 셈이죠.
냉방을 하고있는 장소에 오랜 시간 머물렀을 경우 나타난 증상을 묶어 지칭하는 일반 용어 입니다.

냉방병은 의학적으로 환기가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 나타나는‘밀폐건물 증후군’
또는 급작스런 온도차이에 따른 ‘신체부적응 증후군’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냉방병의 의학적 명칭 출처 : 변방의 전문의 깜신님의 블로그]

냉방병이 걸리게 될 경우 감기와 몸살 같은 증상을 보이면서 두통이나 관절 및 근육통,
소화불량, 설사, 피로, 권태감, 부종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냉방병이 걸리는 원인과 그 해결방안은 무엇일까요?


1. 실내외 온도의 변화를 줄이세요 !

냉방병은 보통 실내와 외부 온도가 5℃ 이상 차이가 날 때 발생합니다.
우리의 몸은 주위의 온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조절 중추에서 혈관의 수축이나 확장, 호르몬 분비 등의 자율신경을 통해서 여러가지의 조절기능을 작동 시키는데 주위 온도 변화가 심할 경우 이런 체온 조절 기능이 헷갈리면서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실내외 온도를 5~6℃이내로 조절해주세요. 여름철 건강 실내온도는 26∼28℃입니다.


2. 에어콘 청소를 합시다!

공공장소에서는 특히 더 에어콘청소를 소홀히 하기 때문에, 에어컨 내부나 냉각기에 쌓인 먼지와 세균이 인체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레지오넬라균" 에 감염되어 냉방병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네지오넬라균"은 전염성 질환으로 냉각기 내에 살기 적합한 균입니다. 이 균에 감염되면 고열,기침,근육통 같은 독감 증상으로 시작하여 폐렴 증상을 나타내고 급속히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에어컨은 깨끗하게 청소해 주고 필터도 2주일에 한번씩은 꼭 청소해줍시다.


3. 환기를 시키세요!

창문을 열면 무섭게 들어오는 후끈한 기운에, 이내 다시 닫고 말지요. 차가운 공기를 밖으로 보내기 아까운 마음일까요.
하지만 공기의 환기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실내에 있는 가구, 사무용기구, 페인트, 접착제,바닥제, 벽지등에서 발생하는 보이지 않는 화학성분들이 실내에 머물게 되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에어콘을 1시간 이상 작동 시킨 후에는 30분 정도 쉬게 한후 꼭 환기를 시켜주세요.

 


여름은 원래 덥습니다!
억지로 더운여름을 시원한여름으로 만들려는 역행은 하지 마시고 더운것을 즐기세요~

몸이 따뜻해야 오래삽니다~!!

www.healthystory.kr 건강 블로그 운영 및 블로그마케팅 컨설턴트
www.phytonfarm.com (주)편백숲향기 기획실장
김진아 (
salam09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