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하면 무엇이 제일 두려운가요?
바로..모기 입니다!!
요즘 고온다습한 날씨 덕에 여기저기서 무서운 모기떼들이 출몰하고 있습니다.
요녀석들을 퇴치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다!
오늘은 모기에 대해 낱낱히 파해쳐 봅시다.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 모기가 싫어 죽겠는데~ 저리가라고 이별선고를 함에도 불구하고 모기의 애틋한 짝사랑은 한도 끝도 없어요"
이렇게 하소연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이뻐서 그렇게 모기가 달라붙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이성상은 따로 있습니다.
1. 열이 많은 사람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모기의 특성을 살펴 보면 모기가 제일 먼저 느끼는 것은 인간이 발열하는 체온이라고 해요
그래서 몸에 특히 열이 많은 사람은 땀을 유난히 흘리지 않는데도 다른사람들보다 더 물릴 확률이 높답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어른보다 아이가 모기에 더 잘 물리는 이유 또한 상대적인 체온의 차이에 있다고 합니다.
2. 살이 찐 사람
모기가 사람을 무는 이유는 사람의 피부 분비샘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젖산, 아미노산, 암모니아 등을 감지하기 때문인데 몸집이 크고 뚱뚱한 사람은 신진대사가 활발해 땀과 열이 많아 모기에게 쉽게 물릴 수가 있어요.
모기와 이별하려면 다이어트를 해야겠죠?ㅎㅎ
3. 냄새가 나는 사람
모기는 단 냄새를 좋아한다고 해요.
그만큼 단 음식을 입에 달고 살거나 화장을 진하게 하면 모기에게 물리기 쉽다고 합니다.
모기는 사람의 땀 냄새와 발 냄새 속의 특이한 향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항상 청결함을 유지하여야 모기와의 전쟁에서 해방될 수가 있어요.
모기의 자세한 신상정보를 보자면,
1. 모기는 빨강, 파랑, 검정 등 진한 색을 좋아합니다..
2. 모기는 7m밖에서도 색을 구별할 정도로 뛰어난 시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3. 후각도 예민해 20m밖에서도 동물이나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합니다.
4. 땀냄새, 아미노산 냄새, 발냄새, 향수, 로숀등의 로션 등의 냄새를 좋아합니다.
5. 여성 호르몬의 냄새를 좋아하여 여성들이 특히 모기에 잘 물립니다.
6. 수백개의 감지 센서가 있어 어떤 물체를 거의 모든 방향에서 정확히 인지 가능할 정도로 방향감각이 뛰어납니다.
7. 밝은 빛이 있거나,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8. 아파트 주변에 논이나 습지가 있으면 모기가 아파트로 몰릴 수도 있습니다.
9. 실내에 물을 자주 갈아주지 않는 꽃병이 있을 경우 모기는 순식간에 늘어날 수 있습니다.
10. 모기는 승강기나 계단을 통해 바람을 타고 아파트 20층 이상까지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요놈들을 사냥하러 갑시다!!
< 생활속 모기 퇴치법 >
1. 외출을 할 때는 긴 팔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 피서지인 산, 계곡, 풀숲에서는 신발을 꼭 착용하여 발에 모기가 물린 고통을 미리 예방하는게 좋겠지요?
2. 어두운 색 보다는 밝은 색 의 옷을 입는 것이 좋아요. 모기는 천성이 사악해서(?) 어두운 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밝은 계통의 옷을 입으면 모기의 접근을 줄일 수 있답니다.
3. 향이 강한 비누나 스킨 냄새를 맡고 달려들기도 하므로 진한 향수나 비누 사용은 피하시구요! 항상 청결! 또청결! 잊지마세요~
여기서 잠깐!!
야외에서 모기에 물렸을 때 흔히 침을 바르곤 하지요.
알칼리성인 침은 산성인 벌레의 독을 중화시켜 잠시나마 가려움을 덜어줍니다.
하지만 사람의 침에는 포도상구균 등 각종 세균이 1㎖당 1억 마리 이상 들어있기 때문에 자칫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모기에 물렸을 때는 되도록 긁지 않도록 하고 가려움이 심할 경우 얼음찜질을 하여 가려움으로 인한 2차 트러블을 예방합니다.
올여름! 모기에게 헌혈하지 마시고, 올바른 모기퇴치법으로 건강하게 보냅시다^^
www.healthystory.kr 건강 블로그 운영 및 블로그마케팅 컨설턴트
www.phytonfarm.com (주)편백숲향기 기획실장
김진아 (salam0923@naver.com)
'에스텔라의건강한세상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반갑지 않은 손님! 냉방병을 퇴치하라. (2) | 2011.08.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