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취업/차별화전략

홈플러스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홈플러스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전반적인 사항을 미리 점검하여 다른 경쟁자들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가시기 바랍니다. 화이링!!!

 

홈플러스 공채 전략

 

20111031()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이라는 핵심가치 아래에 기존의 창고형 할인점의 형태에서 상품이 아닌 가치를 판매한다는 신개념으로 우리의 가장 가까운 곳을 점령하고 있는 홈플러스 공채 전략에 대해서 세밀하게 점검해 보고자 합니다. 현재 홈플러스는 토종 브랜드인 이마트에 이어 국내 대형할인점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반기 50명에 이어 이번 하반기에는 150여 명의 신입사원을 추가 채용할 예정입니다. 이번 하반기 공채의 서류 접수 마감은 11 9()이기 때문에 남은 기간 조금 더 내실 있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홈플러스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삼성 홈플러스라고 하면서 삼성의 계열사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홈플러스는 세계 3위의 유통업체이자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이있는 영국의 테스코사와, 삼성물산이 51 49의 지분으로 삼성테스코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으며, 1997 9월 삼성그룹의 주 무대라고 볼 수 있는 대구 및 영남권에서 시작한 회사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삼성그룹이 가지고 있던 지분을 2007년부터 영국의 테스코그룹으로 지분을 넘기기 시작하였으며, 올해 초 100% 지분을 넘김으로써 100% 영국계 회사로 바뀐 상태입니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삼성이라는 이름을 떼고 홈플러스주식회사로 바뀌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정확한 회사 명칭을 확인하여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반증하듯,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 냉장고 출시에서는 LG전자는 홈플러스와, 삼성전자는 이마트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2. 지원 자격

 

홈플러스 공채에서는 학사 학위 소지 혹은 2012 2월 졸업 예정이면 되며, 학점 및 외국어 자격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모집 분야는 크게 점포관리를 비롯하여 상품구매, 영업지원 파트에서 인원을 선발합니다. 특히 점포관리 파트는 입사 후 점포 내 중간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인력관리와 조직관리, 영업관리 전반을 진행하는 업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홈플러스 공채에서는 유통 관련 자격증에 대해서 별도 가점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통에 대한 관심도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결과보다는 중간 노력을 중심으로 어필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홈플러스 공채 전형 방법

서류접수[11.09()] – 서류전형[11.25() 예정] – 면접전형[12.07()~09()]

 

서류전형을 거쳐 12월 초에 삼성동 코엑스에서 면접전형을 진행하며, 최종 합격자는 내년 1월초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먼저 서류전형은 학점 및 외국어를 기초로 지원자의 성실도에 대한 기본 검토 후에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세밀하게 검토합니다. 특히 유통업의 특수한 환경에 따라 유통업에 대한 관심도와 열정을 검증하게 됩니다. 또한 면접전형의 경우는 인성면접을 비롯하여 프레젠테이션면접, 영어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영어면접의 경우는 스피킹테스트와 라이팅테스트 모두 실시합니다.

 

4. 인재상 외

 

[CG 항목]

홈플러스 인재상

1.     기본인(Integrity) : 기본을 바탕으로 신뢰와 협력을 구축한다.

- 함께 일하면서 신뢰하며 사회에 봉사하고, 기본을 실천하는 인재

2.     전문인(Professionalism) : 지속적인 학습으로 글로컬 경쟁력을 갖춘다.

- GloCal 환경에 대처하며, 전문능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인재

3.     창조인(Creativity) :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 고객과 직원을 위해 끊임없이 가치를 창조하고 실천하는 인재

 

홈플러스는 기본인과 전문인, 창조인이라는 3가지 인재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3가지 인재상 중에서 두 번째 전문인이라는 부분에 조금 더 집중해 주셔야 하는데, 이 전문인이라는 세부 설명에는 글로컬 환경과 글로컬 경쟁력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흔히 생각하는 글로발이 아니라 글로컬이라는 개념을 조금 더 이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로발? 글로칼? 발이 아닌 칼?

 

 

글로컬은 global local이 합쳐진 단어로 국제화, 세계화와 함께 현지화를 추구한다는 개념인데, 홈플러스의 국내 경영형태가 바로 이 글로컬 경쟁력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실제 자신만의 영업방식을 고집하여 결국 한국에서 철수한 월마트와 달리 철저하게 한국 시장에 특화된 현지화와 토착화 전략을 반복하면서 한국 시장에서 강한 신뢰를 받고 있으며, 전 세계 테스코 매출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공적인 모델 덕분에 말레이시아 최고 경영자에 한국인을 선임하면서 한국 방식을 역수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테스코 전체의 글로벌 연수원까지 국내에 건설 예정입니다. 이런 전략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본인의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서도 글로컬이라는 단어를 항상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CG 항목]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의 경영 원칙

1.     큰바위 얼굴론 : 존경 받는 기업이 가져야 할 두 얼굴 성장과 기여

2.     신바레이션(Synbaration) : 우리나라의 신바람 문화(Synbaram)

+ 서양의 합리적 문화(Rational)

 

홈플러스의 경우는 고객 최우선 주의앞세워 매년 100회 이상 철저한 고객조사를 하고, 상품이나 서비스 등에서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으며, 전체 점포 수 123개와 연 매출 11조라는 거대 유통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특히 점포 수는 이마트에 이어 2위이지만, 점포 3.3㎡당 매출액에서는 오히려 이마트를 앞서고 있는데, 이런 경영 성과에는 이승한 회장만의 두 가지 경영 원칙이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것이 큰바위 얼굴론과 신바레이션입니다.

 

 

먼저 큰바위 얼굴론은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성장기여라는 두 얼굴을 지니면서 지속가능경영을 반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11년만의 급성장과 함께 사회공헌재단 e파란재단과 풀뿌리 사회공헌활동, 녹색경영에도 한결 같은 모습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승한 회장은 우리나라 특유의 신바람 문화와 서양의 합리적 문화의 합성어인 신바레이션을 강조하고 있는데, 홈플러스를 대표하는 핵심 문화 키워드로써 직원 중심, 가족 중심의 기업 문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신바람만으로 회사를 경영하면 원칙이 흐려지거나 무질서해져서 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서양의 합리적인 문화와 기준을 접목시켜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두 가지 핵심 경영은 이해를 하시는 것이 홈플러스에 대한 작은 열정을 보여주는 시작이 됩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홈플러스 자기소개서 항목

1. 본인의 비전(장래 희망)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학창시절 동안 무엇을 실천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500)

2.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홈플러스가 개선할 사항을 제안해 주십시오. (500)

   * 홈플러스 하이퍼마켓 또는 익스프레스 위주로 기술해 주십시오.

3. 지원분야에 있어 본인의 우수역량 1, 부족역량 1개를 각각의 사유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700)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해주십시오. 영업지원 직군 지원자는 자세한 희망 직무를 바탕으로 기재해 주십시오.

   (영업지원 직무: 마케팅, PR사회공헌, 인사, 물류, 점포건설, 부지개발, IT, 신유통서비스, 전자상거래, 재무 등)

4. 향후 홈플러스에서 10년간 근무한다면, 홈플러스와 본인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성과를 각 1개씩 그 사유와 함께 기술해주십시오. (700)

 

비전과 실천노력을 비롯하여 개선 아이디어, 우수역량과 부족역량, 10년 후 홈플러스와 본인의 성과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른 회사에서 보기 힘든 까다로운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점, 토익 점수 등의 정량적인 데이터보다는 자기소개서를 통한 정성적인 평가에 많은 가중치를 둔다는 말처럼 꼼꼼하게 심사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먼저 전체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플러스의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핵심적인 검토사항은 유통업과 홈플러스, 직무에 대한 열정과 준비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가급적 구체적인 경험과 본인만의 독특한 논리로 찾아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땀 냄새가 나는 자기소개서라는 표현을 홈플러스 인사 담당자가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만의 생각과 아이디어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책상이 아니라 홈플러스 매장을 직접 다니면서 조금 더 세밀한 개선 아이디어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3.     유통업체에 대한 근무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구직자들은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데,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직접적인 근무가 선행조건은 아닙니다. 실제 직접적인 근무 경험이 없더라도 고객으로서 항상 불편했던 점, 바꾸었으면 했던 점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고객 관점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입장에서 이익이 되는지를 깊이 있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유통업을 지배할 수 있는 지원자에게 가장 크게 요구되는 성향이 바로 적극성과 서비스 마인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도전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경험이나 고객 접점의 서비스 현장에서의 경험을 소재로 삼아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서비스 현장 경험에서는 불만고객 대응 사례나 순발력 있는 대응능력 등의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소재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홈플러스의 자기소개서 세부 항목별로 작성요령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조금 더 전략적으로 대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 번째 항목이 비전(장래희망)과 실천 노력입니다. 여기서 비전 부분에서는 지원 직무와 연관된 목표를 먼저 명확하게 언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업지원 직무에서는 홈플러스에서 예시한 직무 중에 구체적인 직무로 타켓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2.     비전을 위한 학창시절의 실천 노력은 결국 본인만의 준비사항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 직무 및 비전과 연관된 이론적인 학습, 관련 경험 등을 중심으로 정리해 주셔야 합니다.

3.     두 번째 항목은 홈플러스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막연하고 단순한 접근에서 벗어나 직접 매장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경쟁업체의 매장에 대한 교차 방문, 지역을 벗어난 매장 방문 등을 통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창의성, 현실성, 지속성 등이 평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모두 만족시켜야 합니다.

4.     세 번째 항목은 우수역량 하나와 부족역량 하나를 기술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우수역량은 반드시 지원 직무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 역량이 되어야 하며, 그 이유는 본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 경험은 누구나 기술할 수 있는 경험이 아니라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이 되어야 하며, 큰 경험보다는 큰 경험 속의 에피소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또한 부족역량 하나는 지원 분야에 대한 치명적인 단점이 되는 역량은 제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족역량에 대해서는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 온 노력과 함께 앞으로 입사 후 지속적인 보완 계획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정말 적을 것이 없다면 지원자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가진 실무 경험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6.     마지막 항목은 10년 후의 홈플러스와 본인이 얻을 수 있는 각각의 성과와 이유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내용으로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과이기 때문에 성공 사례로 접근하면 되기 때문에 홈플러스의 경우는 중장기 전략에서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인 성과는 지원 직무와 연관된 성공 사례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면접전형

 

[CG 항목]

홈플러스 면접전형 : 하루 6시간 정도 소요

1.     인성면접 : 기본 인성 및 직무 적성 평가 (60분 예상), 다대다 형식

2.     프레젠테이션면접 : 비즈니스 상황 대응방안 (10분 준비, 5분 발표, 25분 질의응답)

3.     영어 테스트

- Speaking : 일대일 인터뷰 형식 or 그룹 토론

- Writing : 비즈니스 요청사항에 대한 Feedback Letter(이메일) 형식으로 작성

4.     직무적성검사 : 상품구매 직군 지원자에 한하여 실시 예정

 

홈플러스의 면접전형은 1, 2차 구분 면접이 아니라 하루에 모든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실제로 인성면접을 비롯하여 프레젠테이션면접, 영어테스트로 진행이 되며, 상품구매 직군 지원자의 경우는 직무적성검사를 별도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테스트는 일대일 인터뷰 또는 그룹 토론으로 진행되는 스피킹 테스트와 직접 글로 적는 라이팅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됩니다.

1.     인성면접이 다른 면접보다 높은 평가 가중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기본적인 지원서와 자기소개서가 중심이 되지만, 유통업 및 홈플러스, 지원 직무에 대한 열정이 가장 중요한 면접 질문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본인만의 독특한 답변을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2.     인성면접에서는 직무와 연관된 이야기 및 홈플러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반복합니다. 특히 실제 방문 경험이나 경쟁사 비교 검토 등을 통하여 지원자 본인만의 창의적인 대안을 많이 질문하기 때문에 사전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인성면접 기출 질문 예]

멍부/멍게(멍청하고 부지런한 사람 / 멍청하고 게으른 사람), 똑부/똑게 (똑똑하고 부지런한 사람/똑똑하고 게으른 사람) 네 가지 유형 사람 중 어떤 유형이 조직에 가장 해가 되는가?

 

3.     프레젠테이션면접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상사 거부 상황, 직속상사가 자신의 공을 가로채는 상황, 사은품 재고를 상사가 그냥 마시자는 등의 점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케이스 해결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서는 지원자의 문제 해결능력 및 팀워크 활용능력, 현장을 이해하는 현실적인 대안의 측면에서 답변을 전개해야 합니다.

4.     프레젠테이션면접은 5분 발표 후 25분 동안 질의응답이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각과 함께 고객의 입장에서 벗어나 홈플러스 직원의 입장에서 의사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질문에 대해서는 항상 순발력을 가지면서 답변을 하시되, 다른 지원자의 시각, 보통의 시각에서 벗어난 답변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5.     스피킹과 라이팅을 동시에 진행하는 영어테스트가 구직자들에게 강한 압박이 됩니다. 하지만 영어면접의 가중치는 적은 편이며, 동점일 경우 가점 형태와 부서 배치 참조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먼저 스피킹테스트는 일상적인 주제나 비즈니스적인 대화가 주요 질문으로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구조로 대응하시면 되며, 다른 면접과 달리 영어면접에서는 기출 질문이 재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확인 후 예상 답변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7.     라이팅테스트에서는 경영진의 지시사항 전 직원 전파 메일 발송 및 사내 점심시간 미 준수에 대한 준수 메모 등을 적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문장형식이나 어려운 단어와 문법이 아니라 육하원칙을 기준으로 핵심적인 내용 정리 후 쉬운 단어, 심플한 구조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비즈니스 레터 관련 책을 사전 점검해 보시면 좋습니다.

 

 

7.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1.     유통업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 후 현장을 적극 뛰어라!

2.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유통업을 지배하라!

3.     고객이 아닌 직원 시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라!

 

먼저 유통업에 대한 본인의 관심, 적성 등을 보다 냉철하게 반성하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른 산업과 달리 근무 시간과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과연 본인 스스로가 진정으로 즐길 수 있는 일인지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고민 후에는 땀 냄새라는 준비를 강조하는 인사 담당자의 조언처럼 홈플러스 매장 및 경쟁회사 매장 등을 직접 뛰어 다니는 노력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둘째, 유통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인재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본인의 장점을 이 부분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험에 집중한 자기소개서와 함께 면접 전반에서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주는 노력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아닌 직원 시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찾아서 제시해야 합니다. 최근 선릉역에 스마트폰과 QR 코드를 활용한 가상 스토어를 만든다는 아이디어를 비롯하여 항상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홈플러스에서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지원자 스스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찾아야 할 것이며, 이것이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회사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