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취업/차별화전략

2011년도 별난 자기소개서 질문 분석 [인사PR연구소 윤호상]

2011년도 별난 자기소개서 질문 분석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자기소개서는 점점 각 기업별로 세분화되고 특화되고 있습니다.
올해 다양한 회사의 자기소개서 질문 중에서 조금 별난, 독특한 자기소개서 질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내년에도 조금 더 특별한 자기소개서 질문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되오니 미리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링!!!

 

2011년도 별난 자기소개서 질문 분석

 

20111212()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작년부터 기업들은 과거의 스펙 중심의 신입사원 선발제도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실무능력과 숨은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반복해 오고 있습니다. 실제 채용 연계형 인턴사원 선발제도 실시와 함께 인적성검사 실시, 다양한 면접 전형 실시 등으로 창의적인 핵심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서류전형에서 학교 및 학점, 외국어 중심의 평가에서 점점 벗어나 자기소개서에 대한 평가 가중치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각 회사는 과거의 성장과정, 성격소개, 학창시절 등의 평범한 자기소개서 질문에서 벗어나 각 회사에 필요한 역량 및 인재상을 검증하기 위한 조금 더 다양한 질문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특히 면접에서 자주 질문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조금 특이한 질문들이 2011년에는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이 더욱 더 당황해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1년도에 각 회사의 여러 자기소개서 항목 중 별난 질문들을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2. 별난 질문

 

먼저 기업에서 별난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포함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한 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이제는 대부분 기업은 경험 위주의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자기소개서 또한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과 논리를 통하여 지원자의 역량과 실무 능력을 검증하고자 합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에서는 다른 지원자들이 흔히 할 수 있는 경험, 뻔한 논리, 교과서적인 답변을 보려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만의 독특한 경험과 논리, 창의적인 답변을 듣고자 한다는 것을 먼저 기억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   KB국민은행 : KB 영업점 방문 소감, KB국민은행의 미래를 위한 제언

 

올해 갑자기 등장한 자기소개서 질문입니다. 비단 국민은행만이 아니라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홈플러스, 대우증권 등의 자기소개서에서도 유사한 질문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고객을 응대하는 B2C 기업에서 이런 소감이나 대안을 요구하는 질문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CG 항목]

1.     KB국민은행 : KB 영업점 방문 소감, KB국민은행의 미래를 위한 제언

2.     우리은행 : 우리은행과 다른 시중은행 영업점의 직접 방문 & 우수한 점/개선해야 할 점

3.     신한은행 : 7개 항목(CS, 영업전략, 글로벌전략 등)에서 한 항목에 대한 제안/아이디어

4.     홈플러스 :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홈플러스가 개선할 사항 제안

5.     대우증권 : 대우증권 마케팅 담당자로서 대우증권 PR 방안

 

이 질문들은 면접과정에서 프레젠테이션면접 주제들로 출제되는 것이 과감히 자기소개서 질문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특히 기업에서 이 질문을 통하여 지원자의 실무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 고객 지향적인 사고방식 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평가에서 아주 중요한 잣대가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렇게 소감과 대안을 요구하는 질문에서는 과감히 책상이나 인터넷을 벗어난 노력들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직접 영업점이나 매장을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급적 많은 숫자의 영업점과 매장을, 자신이 자주 가는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의 영업점과 매장을 찾는 노력을 전개하여야 합니다. 또한 방문 소감이라는 질문이라고 천편일률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을 중심으로 개선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는 먼저 기존 실시했던 방법인지에 대한 사전 검토와 함께 고객 입장에 서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안에서 KB국민은행 CI 변경, 글로벌 진출 전략 등의 비현실적인 대안이 아니라 직접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여기서도 너무 고객 입장만을 강조하다 보면 회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양자의 중용을 적절하게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   코오롱그룹 : 자신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 얼마? 그 금액과 이유?

 

 

코오롱그룹은 다른 그룹과 달리 자기소개서를 여러 세트로 나누고, 지원자 각자가 각 세트에서 하나의 질문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 자신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고, 그 금액과 이유를 기술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조금은 다른 질문과 달리 황당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지원자들은 다른 질문을 선택하게 되는데,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는 이 질문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이미 차별적인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이미 외부에 알려진 연봉을 기준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최초 스타트는 연봉보다 20~30% 낮게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지원 직무와 연관된 본인의 준비사항 및 장점들을 구체적인 논리로 하나씩 추가하면서 연봉을 높여 가시면 되며, 최종적으로 외부에 알려진 초임 연봉과 유사한 수준이나 ±10% 내외로 평가하여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다.   GS리테일 : 정직함에 대하여(그 상황에서의 본인의 입장 및 대처 사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면서 자연스럽게 각 기업들은 지속 가능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스펙이나 전문성을 강조하는 트렌드 속에서 지원자의 숨은 인성에 대한 생각을 자기소개서에서 확인하려는 경향이 일부 회사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GS리테일의 정직함에 대한 경험을 비롯하여 코오롱그룹의 어려움과 희생을 각오하고 약속과 원칙을 지킨 경험,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윤리적, 도전적으로 행동했던 경험이라는 질문이 자기소개서에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 질문 또한 지원자에게는 아주 생소한 경험이기 때문에 작성하기가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봉사활동이나 거짓말, 컨닝, 모금활동, 노인 공경 사례 등을 기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흔한 사례는 실제 경험하지 않더라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금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다양한 개성과 장점을 지닌 다른 사람과 함께 했던 경험,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에도 기존 계획을 고수했던 경험, 편한 방법보다 본인이 솔선수범한 경험 등을 소재로 삼는 것이 신입사원으로서 가져야 할 필수 역량에 가까운 기술이 됩니다.

 

라.   우리은행 :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자성어는? (200bytes 이내)

 

실제 특허를 받은 독특한 면접전형을 가지고 있는 우리은행에서는 자기소개서 질문 또한 조금은 별난 질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자성어를 기술하는 질문입니다. 과거에는 본인을 나타내는 한 단어이었지만, 올해 사자성어로 바뀌었으며, 200bytes , 띄워 쓰기를 포함하여 한글 100자 정도의 핵심적인 내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본인의 장점을 나타낼 수 있는 사자성어를 선택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도 흔히 선택하는 쉬운 사자성어, 예를 들면, 대기만성, 청출어람, 군계일학 등의 사자성어보다는 흔히 알 수 없는 사자성어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선택은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서류 심사자 및 면접관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면서 주도권을 오히려 지원자 자신이 가질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마.   이랜드그룹 : 즐겨 찾는 인터넷 사이트와 그 이유 (100자 미만)

 

 

이랜드그룹은 독특한 조직문화를 반영하듯이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3, 직장의 의미 등을 자기소개서에 기술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 이외에 즐겨 찾는 인터넷 사이트와 그 이유에 대해서 100자 이내로 기술하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 또한 너무 유명한 사이트보다는 조금 유명하지 않는 사이트를 기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너무 지원 직무와 연결해 나가는 것이 인위적으로 만들었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많이 남겨주기 때문에 유명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명확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는 사이트를 근거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기서 하나 더 주의할 것이 있는데, 이 항목은 면접에서 반드시 질문될 수 있기 때문에 기술하신 사이트에 대해서는 면접 전에 주요 내용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바.   신한은행 : 신한은행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신한은행은 OOO이다’ (1000bytes 이내)

 

신한은행은 지원자들에게 신한문예로 불릴 만큼 난해한 자기소개서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또는 새로운 공채마다 자기소개서 항목이 바뀌고 있는 상황인데, 이번 년도 공채에서는 한 공중파 프로그램의 유행을 반영하듯이 신한은행은 OOO이다라고 신한은행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 질문은 단순히 한마디 설명만이 아니라 1000bytes, 한글 500자가 넘는 분량으로 부연 설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도 신한은행에 대한 다양한 뉴스나 정보에 집중하시는 것은 오히려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과감하고 파격적인 정의로 인사 담당자의 시선과 흥미를 끄시는 것이 좋으며, 이것을 신한은행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나 본인의 경험으로 부연 설명하는 구조로 마무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   대림산업 : 대림산업 CEO라면 어떠한 신입사원을 채용하겠습니까?

 

 

신입사원들에게 CEO라는 가정을 하게 하는 대림산업의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입장에서는 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답을 적어야 할지 아니면 조금 더 과감한 이야기를 적어야 할지 고민이 되기 때문에 무난하게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무난한 기술은 대림산업의 인재상을 선택하여 기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 또한 당연히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본인이 가진 장점, 그 장점을 명확하게 증명할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를 먼저 정리하신 후에 그 장점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질문은 반드시 면접전형에서 질문하기 때문에 마냥 추상적인 논리로만 기술한다면 자신의 장점과 비교, 검토하라는 질문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아.   웅진그룹 : 인생 전체 속에서 자신만의 ① 갖고 싶고, ② 하고 싶고, ③ 되고 싶은 꿈을 각각 진실되게 기술, 그 꿈과 연결시켜 본인이 웅진(회사/직무)을 선택하신 의미

 

웅진그룹의 자기소개서 첫 번째 질문입니다. 인생 전체 속에서 갖고 싶고,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꿈을 기술하는 항목인데, 질문 자체가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에 도대체 무엇을 써야 하는지 답답하게 됩니다. 이 질문조차도 분명히 웅진그룹과 지원 직무에 연관성을 명확하게 찾기 위해서 질문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가지를 요구하게 되는데, 3가지 모두를 웅진그룹과 지원 직무와 연결시키는 것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웅진그룹 특히 지원 회사와 연결 고리를 짓는 것보다는 지원 직무에 집중하여 논리를 전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갖고 싶고, 하고 싶은 부분에서는 지원 회사 내에서 지원 직무와 연관성을 찾아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마지막 부분의 되고 싶은 꿈에서는 조금 개인적인 꿈, 장기적인 꿈을 이야기하시는 것이 좋은데, 지원 회사를 그만둔 후의 미래의 개인 목표를 기술하시는 것이 보다 체계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는 논리를 반증할 수 있습니다.

 

자.   신세계그룹 : 본인이 내렸던 가장 큰 결단

 

 

본인에게 중요한 경험이나 사건을 질문하는 자기소개서 질문은 다양한 회사에서 요구되고 있는데, 신세계그룹은 경험이나 사건이 아니라 본인이 내렸던 가장 큰 결단을 자기소개서 질문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결단이라는 단어를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경험이나 사건의 결과 중심의 기술이 아니라 다양한 대안을 선택하게 되는 의사 결정 순간에 집중하셔야 하며, 이 결단이 본인에게 어떤 결과를 만들어 주었는지를 함께 기술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도 누구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공 선택 및 편입, 회사 등의 일상적인 선택은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차.   농협중앙회 : 찬반 의견 학교 내 체벌금지 or 대형마트 초저가 피자/치킨 판매

 

농협중앙회의 자기소개서 질문은 자기소개서 영역을 조금 벗어나 실제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논술문제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학교 내 체벌금지 또는 대형마트 초저가 피자/치킨 판매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서는 논술 형식을 취해 주셔야 하는데, 논술 본연의 형식에 맞춰서 본인만의 의견과 그와 관련된 근거를 나열하여 보다 명확한 논리로 어필하셔야 합니다. 특히 이 논술성 질문에서는 정답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는 강한 자신감을 가지셔야 하며, 다수의 지원자들이 선택하는 의견이 아닌 반대 의견을 기술해 보는 것이 더욱 더 차별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3.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1.     역지사지(易地思之), 자기소개서 질문의 숨은 의도를 생각하자!

2.     유일무이(唯一無二) , 차별적인 논리에 항상 집중하라!

3.     유비무환(有備無患) , 면접 질문이라는 것을 미리 기억하라!

 

먼저 역지사지, 별난 자기소개서 질문에서도 당황하지 말고, 왜 그런 질문을 했는지에 대한 숨은 의도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기업, 인사 담당자의 입장에 서서 별난 질문이 신입사원에 왜 필요한지를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어진 질문에 단순하게 집중하여 그 질문에 충족하는 답변을 찾는 것이 아니라 지원 회사와 직무에 장점이 될 수 있는 논리, 명확한 연결고리를 찾아주셔야 합니다.

 

둘째, 유일무이입니다. 지원자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경험과 뻔한 논리는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에서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오늘 본 질문들과 같이 답변을 쉽게 찾기 힘든 별난 자기소개서 질문에서는 다른 질문들보다 더 제한된 소재 밖에 찾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소재를 무작위로 도출하신 후에 다른 지원자들이 어떤 소재를 활용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면서 유사한 소재부터 제외시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비무환인데, 별난 자기소개서 항목은 거의 100% 면접에서 다시 질문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하신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까지 꼼꼼하게 재점검해 주셔야 하며, 면접관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예상 질문을 도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여기서도 정답을 외워서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 중심 또는 각각의 단계별 내용, 주변 반응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여 내실 있는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