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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취업/차별화전략

현대차그룹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현대차그룹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 한국경제TV]
가장 핵심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부분만에 집중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작년에 이미 업로드해 드린 다양한 게시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경쟁자보다 한 걸음 더 빠르게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이링!

 

현대차그룹 공채 전략

 

2012114()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많은 전문가들이 년 초에 자동차 업계의 채용 전망을 조금 불투명하게 예측하였습니다. 실제 글로벌시장과 고객이 금융 위기의 여파에 따라 수요가 침체되는 것뿐만 아니라 글로벌 소싱의 강화로 인하여 자동차 업계의 국내 신규 채용이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시각을 한꺼번에 불식시키는 반가운 소식이 최근 발표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현대차그룹의 사상 최대 투자와 최대 고용 소식입니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국내 R&D 부문에 2012 14 1000억원으로 작년보다 15.6% 증가한 공격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를 책임질 인재 육성 및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6500여명을 신규 채용하고, 대학생 인턴 1000여명을 선발하는 등 그룹 출범 후 최대 규모인 총 7500여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고졸 및 전문대졸 출신의 생산직 직원도 2200여명을 추가 채용할 예정입니다.

 

2. 인재상 핵심 검토사항

 

인재상의 단어에 단순하게 집중하지 말라!

 

[CG 항목]

현대자동차 인재상 : 도전, 창의, 열정, 협력, 글로벌 마인드

현대자동차 슬로건 :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감성적인 가치 창출의 프리미엄 가치 재해석

 

현대자동차는 도전을 비롯한 창의, 열정, 협력, 글로벌 마인드의 5가지 인재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강조되는 부분이 최근 발표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와 함께 글로벌 마켓에 보다 도전적으로 집중하고 글로벌 소싱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반복하기 때문에 여러 인재상 중에서 지원자 본인의 글로벌 마인드를 조금 더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글로벌 마인드에서는 단순한 어학 성적과 직접 체류 경험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와 상황을 본인 스스로 주도하여 극복한 사례 중심으로 강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재상이나 슬로건을 단어를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경험을 세부적으로 기술하면서 조금 더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오히려 더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고급 기술이 됩니다.

 

3. 자기소개서 핵심 검토사항

 

역지사지, 인사 담당자의 마음을 읽어라!

 

[CG 항목]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항목

1.     현대자동차에 지원하게 된 동기 또는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500자 이내)

2.     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700자 이내)

3.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귀하가 지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700자 이내)

4.     다양한 경험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을 한 가지 선택하여 서술하고 그를 통해 이룬 일에 대해 기재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일단 현대차의 가장 대표기업인 현대자동차의 기준으로 한다면 화면에서 보는 것과 같이 4가지의 구체적인 질문으로 자기소개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지원자의 숨은 역량을 보기 위한 구체적인 경험의 사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에 대한 세밀한 반성이 가장 첫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각각의 키워드에 적합한 경험을 찾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거의 비슷한 경험, 노력, 논리로 기술한다는 것을 먼저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 전형을 진행하는 인사 담당자들이 보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이며, 이것이 조금은 부족하더라도 다른 지원자와 다른 노력과 논리로 문제를 풀어간 내용일 것입니다.

 

 

실제로 단순히 어학연수나 공모전, 서클 등을 소재를 삼는 지원자보다는 오일전문점, 세차장 등의 소재를 삼는 지원자가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논리가 아니라 그 아르바이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 일의 순서를 스스로 정하고 개선했다는 사례나 자동차와 연관된 관리대장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등의 본인만의 노력을 한 지원자들이 합격에 한 걸음 더 가깝습니다.

 

 

또한 전공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예를 들어 전자공학, 기계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지원 직무를 잘할 수 있다는 논리보다는 구체적인 과목이나 활용 툴을 직접 언급하여 접근하는 것이 보다 지원 직무를 분석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론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현장 실습, 해외 전시회 및 자동차 회사 방문 등으로 보다 도전적인 경험이 있으면 반드시 추가하면 좋으며, 가급적 용어 또한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살짝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됩니다.

 

 

4. HKAT 핵심 검토사항

 

장고 뒤에는 악수가 올 확률이 높다!

 

[CG 항목]

현대자동차 인적성검사(HKAT : Hyundai Kia Aptitude Test)

1.     인성검사 400문항/50 : 개인 인성 및 직무 성향성 검사

2.     적성검사 193문항/90 : 조직 적합도 및 직무 적합도 검사

 

HKAT라고 불리는 인적성검사는 개인 인성 및 직무 성향성을 평가하는 인성검사와 조직 및 직무 적합도를 평가하는 적성검사로 나눠져서 실시됩니다. 적성검사의 경우에는 지각정확성을 비롯하여 언어유추력, 언어추리력, 공간지각능력, 판단력, 응용계산력, 수추리력, 창의력, 상황판단력의 9가지 유형 193문항을 9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 정답 : [언어유추력] ③ [공간지각력] ④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으며, 수추리력 부분에서도 단답형을 요구하는 주관식으로 20문항이 출제됩니다. 특히 저번 시간에 살펴본 삼성그룹의 SSAT와 달리 창의력 문제가 출제되는데, 네모 아래에 작은 원기둥, 즉 후라이팬처럼 생긴 도형를 비롯하여 우산 모양 도형, 숟가락, 삽처럼 생긴 둥근 머리 아래 막대가 달린 도형 등의 그림이 하나 주어지고 6분 동안 도형의 용도를 기술하는 유형도 출제됩니다. 이 창의력 문제에서는 너무 깊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나는 용도를 신속하게 마구마구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입사원들조차 50% 이상이 생소한 문제 유형으로 불합격 되기 때문에 입사 지원 후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전체 유형을 사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5. 면접전형 핵심 검토사항

 

극단적인 창의성보다는 중용의 창의성에 집중하라!

 

[CG 항목]

현대자동차 면접전형

1.     실무진 면접 : 일반토론면접, 연구전공관련 질의응답

2.     임원면접 : 인성면접, 다대다면접, 100초 스피치

3.     PT면접 : 주어진 주제 발표 및 질의 응답

4.     영어면접 : 일대일면접

 

면접전형은 임원과 실무진면접, 프레젠테이션면접과 영어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성 면접으로 진행되는 임원면접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접이 자료가 없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이 블라인드 면접의 특성을 기억하면서 정답은 없다는 강한 자신감과 본인의 경험을 명확한 논거로 제시하는 논리적인 답변을 반복한다면 외부에 알려진 객관적인 스펙을 과감히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면접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며, 각 면접의 평가요소와 면접관의 입장에서 보다 냉철하게 되돌아보는 노력을 먼저 철저히 준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창의성이 면접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핵심 역량이 되기 때문에 모든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고 있는데, 지원자들은 너무 극단적인 창의성, 대안을 찾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비현실적인 대안을 내세우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시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극단적인 답변보다는 중용의 답변에서 조금만 더 창의적인 의견을 추가하는 정도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한 부분을 먼저 살펴본다면 임원면접에서 면접 초반에 진행하는 100초 스피치일 것인데, 이 소개가 본인의 이력이나 일상적인 소개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생각하여야 합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첫인상이 당락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작성 방법을 알려드리면 본인만의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비유나 카피로 인사를 하신 후에 지원 분야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장점과 차별성을 3가지만 도출하여, 첫째, 둘째, 셋째로 나누어서 조목조목 소개하는 것이 가장 차별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노조 문제가 항상 생산과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노사분규에 대한 의견을 지원자에게 질문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실제 지원자가 가장 말하기 힘든 영역인데, 한쪽에만 집중하는 논리는 부정적인 시각을 남기기 때문에 중용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원 분야에 따라 보다 전략적으로 답변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한데, 경영지원 및 인사, 노무, 기획과 관련된 부서에서는 노조의 부정적인 면을 조금 더 어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생 후의 사후 조치에 집중하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들,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미리 찾아서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6.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화려한 무지개색보다는 자신만의 색깔 하나만 강조하라!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본인의 다양한 경험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은 과거의 경우 아주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맹목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오히려 아무런 목적 의식 없이 이것 저것을 닥치는 대로 했다는 논리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모두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분야와 연관된 경험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으며, 연관성이 없는 경험은 반드시 지원 분야와의 연관성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소장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