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취업/차별화전략

[윤호상 소장의 현대차그룹 공채X파일 2편] 창의, 열정의 사전적 의미부터 확인하라!

[윤호상 소장의 현대차그룹 공채X파일 2편] 창의, 열정의 사전적 의미부터 확인하라!


쓰기 쉬운 스토리를 쓰는 것이 아니라 질문, 회사가 요구하는 것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너무나도 단순한 경험과 논리가 반복되기 때문에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내 주변 친구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고민해 봐야 한다.

 

현대자동차 공채X파일 2

 

2012715()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오늘도 지난 주에 이어 최고의 인재에게 최고의 보상을 보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하반기 공채 전략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있게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것처럼 현대자동차는 구직자에게 조금 더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노력을 통하여 과거 스펙 중심의 선발에서 스토리 중심의 선발로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2. 자기소개서 (계속)

 

식상한 아이디어가 아닌 창의적 대안을 제시하라!

[CG 항목]

현대자동차 인턴사원 자기소개서 질문 [2000자 이내]

1.     마케팅 파트 ( 1)

- 현대자동차가 여러분 학교 축제에 후원, 참가하려고 합니다. 어떤 모습으로 여러분 학교 축제에 참여하면 좋을지 제안해 주십시오.

- 현대자동차에서 대학생을 타켓으로 한 차량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차량을 얼마에 판매하면 좋을지, 어떤 기능을 탑재하면 좋을지 제안해 주십시오.

- 현대자동차의 경쟁 브랜드는 어디라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그 경쟁 브랜드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스토리 중심의 선발, 창의적인 인재 선발을 위해서 현대자동차는 올해 인턴사원 공채에서 조금 더 과감한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과거의 일반적인 자기소개서 질문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창의력과 열정을 찾는 자기소개서 질문으로 바꾸었으며, 지원자의 스토리와 아이디어로 서류 전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현대자동차의 인턴사원 중 마케팅 파트 지원자의 경우는 기존 자기소개서를 전혀 보지 않게끔 바뀐 상태입니다. 실제 3가지의 질문 중의 하나를 택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인데, 현대자동차의 학교 축제 후원 아이디어, 대학생 타켓 차량 판매가 책정 및 추천 기능, 현대자동차 경쟁 브랜드 및 약점입니다. 이 마케팅 파트는 지원자의 경험보다도 지원 직무에 직접 장점이 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강합니다.

 

각각의 질문을 보면 결코 쉽지 않은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이 상당히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또한 실제 올해 첫 시도된 변화이기 때문에 기존 합격자의 아이디어 또한 참조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가 창의성과 실현 가능성이라는 것을 먼저 기억하셔야 하는데, 이 두 요소는 서로 모순되는 점이 많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먼저 학교 축제 후원 아이디어의 경우에는 기존 실시되었던 프로그램을 전반적으로 조사하여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무게 중심이 학교 축제의 성공보다는 효율적인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광고에 있다는 것에 집중하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이 되는 조금 단계적인 효과 분석이 함께 되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비슷한 논리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니, 조금 더 심도 있게 집중하고 차별성을 찾아 내야 합니다.

 

다음으로 대학생 타켓 차량 판매가 책정 및 추천 기능에서는 단순히 불편한 측면에서만 접근한다면 오히려 현대자동차의 이익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미래형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의 기술적인 트렌드와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보고서나 전망 자료를 세밀하게 사전 점검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대학생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고객보다는 대학생의 시각으로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전체 아이디어를 집중하시기 바라며, 단순한 컨셉이나 한 두 가지의 아이디어보다는 조금 더 복합적인 융합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 경쟁 브랜드 및 약점인데, 이론적인 접근이 가장 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현대자동차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보다는 지원 분야와 연관된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경쟁 브랜드를 자동차 업계에만 국한시켜 버리면 다른 지원자들이 흔히 선택하는 식상한 주제밖에 되지 못하기 때문에 과감히 자동차 업계를 벗어나 경쟁 브랜드를 찾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열정? 그 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먼저 찾자!

[CG 항목]

현대자동차 인턴사원 자기소개서 질문 [2000자 이내]

1.     디자인, 개발 및 프랜트 파트

- 자동차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시오.

2.     글로벌 커뮤니케이터 파트

- 지원한 언어로 현대자동차에 지원한 이유 및 자동차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시오.

 

화면에서 보는 것과 같이 디자인 파트를 비롯하여 개발 및 프랜트 파트, 글로벌 커뮤니케이터 파트 지원자에게는 자동차에 대한 열정에 대한 질문이 공통적으로 주어집니다. 과거 신입사원 선발에서도 하나의 질문으로 주어졌는데, 너무 뻔한 경험이나 소재가 많아서 폐지했던 질문이었습니다. 이번 인턴사원 자기소개서에서는 다시 질문이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G 항목]

[현대자동차 불합격자 사례]

저의 집의 자가용은 10년 동안 H자동차의 OO였습니다. 저는 그렇게 H자동차에 대한 호감을 키워오며 입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비록 자동차학과를 졸업하지 않아 전문적인 부분이 많이 부족한 편이지만, 저는 누구보다 일에 대한 열정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 같은 열정을 제 전문분야가 아닌 어디에서도 발휘해왔고, 특히 자동차 업계의 선두주자인 H자동차에서 똑같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열정이라는 단어에 집중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열정이라는 두 글자를 간과하는 것이 많습니다. 실제로 상기의 지원자처럼 너무 흔한 개인적인 논리를 비롯하여 현대자동차 광고 소감을 비롯하여 자동차 외관을 보면 모델을 안다는 장점, 자동차 프라모델을 자주 만들어 왔다는 등의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을 열정에 대한 근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논리는 열정 즉, 고집스럽게 자신의 전부를 던져 집중한 것, 실패를 거듭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도전한 노력이라는 면에서는 많이 부족하게 보이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학 전공 또는 자동차 동호회 이야기를 소재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에서도 조금 세밀한 에피소드를 소재로 삼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많은 지원자들이 전공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우선되며, 동호회 전체의 입장에 서서 논리를 전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세부적인 전공 과목 또는 관련 프로젝트 등으로 이론적인 학습을 벗어난 도전적으로 집중하는 노력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동호회 이야기는 좋은 소재지만, 반드시 주어가 동호회 전체가 아니라 본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과 행동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야 합니다.

 

3. 면접전형

 

취업 관련 카페, 커뮤니티의 의견을 무시하라!

[CG 항목]

현대자동차 면접전형

1.     1차 실무진 면접

- 핵심 역량면접 : 인성 위주의 다대일 면접 전형, 15

- 직무 역량면접 : 경영지원 그룹토의, 이공계 - PT면접

- 영어면접 : 11 면접, 10

2.     2차 임원 면접 : 인성면접, 다대다면접, 100초 스피치

 

면접전형은 1차 실무진면접과 2차임원을 구분되어 실시되며, 1차 실무진 면접은 다시 핵심 역량면접을 비롯하여 직무 역량면접, 영어면접으로 실시됩니다. 먼저 핵심 역량면접의 경우에는 다수의 인사 담당자 및 면접관과 지원자 1명이 15분 간 인성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인성면접 형태로 진행되며, 한 가지의 질문에 꼬리물기 식으로 연속된 질문이 반복되게 됩니다. 또한 직무 역량면접은 경영지원직군들을 대상으로 그룹토의면접으로, 이공계 지원자들은 PT면접으로 실시됩니다.

 

[CG 항목]

현대자동차 그룹토의면접

1.     경영지원직 및 인문계열 지원자 대상으로 실시

2.     전공 및 시사 관련 주제, 자동차 산업 전반 이슈 및 시사 주제

- Ex] 외국인 공무원 채용, 종교인 과세, 여성할당제 등

 

그룹토의면접에서는 현대자동차 인사 담당자의 말처럼 학부 때의 지식에 집중하시는 것은 곤란합니다. 또한 외부 신문기사를 그냥 인용하시는 것 또한 본인만의 목소리를 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더 좋지 않는 것이 각종 취업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경우는 더더욱 곤란합니다. 실제 이 취업 커뮤니티에서 실제 예상 문제가 자주 올라오고 이에 대해서 구직자 스스로 수많은 댓글이 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정답을 찾으려는 본능 때문에 서너 가지의 답변에 집중함으로써 실제 기업 면접 현장에서 많은 구직자들이 앵무새 답변을 한 일화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토의면접에서는 단순한 지식, 기사에 집중하거나 취업 커뮤니티를 맹신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사회 이슈사항이나 전공 관련 지식을 찾아 찬성, 반대 논리 모두와 함께 전공에 대한 실제 활용방법 등을 본인의 노트에 내실 있게 정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업스터디나 모의면접을 통하여 다른 지원자와의 다양한 토론 및 토의를 선행하시면서 본인의 부족한 논리를 보완하고,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는 모습을 습관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압박? 지원자의 자신감과 의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CG 항목]

현대자동차 임원 면접관 소감

1.     생산기술 파트 불합격자 [여성]

- 출중한 실력과 스펙 보유자

- 생산현장의 특수성 및 현실성을 강조하는 압박 질문 → 눈물 글썽 = 면접관의 실망

2.     생산기술 파트 합격자 [여성]

- 평범한 실력과 스펙 보유자

- 자신만의 성실함과 기초 지식, 차별성으로 당당하게 극복할 수 있다고 답변

 

최종 실시되는 임원 면접의 경우도 지원자가 실제 지원 직무에서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당락을 결정하는 질문이 됩니다. 화면에서 소개해 드린 것과 같이 이론적인 준비가 아니라 인성적으로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의지를 강한 논리로 어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생산기술 파트는 현장에서 다양한 업무 관계자들과 교류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순발력 있게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여성이라는 한계점을 소재로 삼은 것은 압박 질문으로 이해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자존심을 먼저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장점과 차별성으로 극복한다는 논리만 갖추면 충분히 자신감 있게 보이게 됩니다.

 

 

이런 생산기술 파트 지원자의 사례 이외에도 연구개발 부분에서도 기계공학, 자동차공학이라는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면접 과정에서 질문되기 보다는 물리학, 역학 등의 기초 지식을 질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전문지식에 대한 검증이 아니라 기초 지식을 내실 있게 갖추고 있는 지원자들을 선별하는 것인데, 이 기초 지식을 통하여 보다 무한히 성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한 목적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관련 전문 지식에 대한 사전 학습 이외에도 반드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 지식을 폭넓게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현대자동차와 자동차를 스토킹하라!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산업 분야 전반에 대해서 끈질기게 따라 다니는 스토킹을 과감히 권합니다. 현대자동차 스스로 글로벌 소싱 및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품질 부분에 대한 내실 있는 집중을 하기 때문에 본인의 글로벌 역량에 대해서 다양한 경험으로 어필하셔야 하며, 품질과 관련된 여러 전문 용어에 대한 사전 학습이 반드시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스스로가 자동차산업 전반을 주도하는 역할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산업 전반의 트렌드와 미래 자동차 기술 동향 등에 대한 조금 더 거시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